본문 바로가기

주식 정보

CSA코스믹 향후 주가 전망 (거래 재개 이후)

반응형

이 포스팅을 읽고 있는 분이 만약에 CSA코스믹 주식을 오랜 시간 갖고 있었던 주주라면 최근 2년 정도 마음 편한 날이 없었을 것입니다. 저 또한 CSA코스믹 소액 주주인데, 지난 2년여의 시간 동안 두 번의 거래 정지와 거래 재개, 그리고 주가의 등급락 (사실은 급락이 대부분)에 따라 마음 편한 날이 없었습니다.

 

 

아직 CSA코스믹 주식을 손절하지 않고 들고 있는데, 제 나름대로 이 주식을 손절하지 않고 가져가는 이유, 그리고 향후 CSA코스믹 주가 전망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투자 전문가가 아니므로 개인적인 의견을 적는바, 투자 판단은 본인의 판단하에 진행하셔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시죠! 

 

 

1. 2번의 거래 정지

 #1. 2019년 2월 

2019년 2월, 기존 CSA코스믹 주주들도 전혀 알아차리지 못하는 상황에서 거래정지 공시가 나왔습니다. 당시에 2018년 실적 공시를 통해서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라는 내용의 굿 뉴스가 나온 날과 같은 날에 거래정지 공시 소식이 나와서 많은 주주들이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던 사건이 기억납니다. 

 

 

당시의 거래 정지는 지금의 경영진이 있기 전, 과거 2013년 당시의 최대주주 시절에 발생한 사건에서 기인한 것이었기 때문에, 현재의 새로운 임직원이 운영하는 CSA코스믹과는 무관하다는 주장도 있었지만, 거래정지 기간은 결국 2020년 9월까지 약 1년 7개월의 긴 시간 동안 거래정지가 지속되었습니다. 

 

 #2. 2021년 4월 

2020년의 연간 실적공시를 앞둔 21년 3월에 이상한 기운이 감지됩니다. 3월 31일에 예정된 정기 주주총회의 1주일 전인 3월 23일까지 감사보고서를 제출해야 하는데, 감사보고서 제출일 마감시간까지 제출이 이뤄지지 않은 것입니다. 결국 감사보고서 제출을 5영업일 연기 요청하겠다는 공시를 띄웁니다.

 

이러한 공시는 분명 주주들의 불안감을 증폭시키는 소식으로, 역시나 당일 주가는 폭락하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폭락은 끝이 아니라 시작이었습니다. 결국 4월 7일 상장적격성 실질심사 대상 사유 발생이라는 공시가 뜨면서 주식 매매가 거래 정지 되었습니다.

 

 

19년부터 오랜시간 거래 정지가 해제되기를 오랜 시간 기다려온 주주들에게는 청천벽력과 같은 소식이었으며, 네이버 주식 토론방 등에서는 상장폐지가 될 것이라는 등 부정적인 소식들이 넘쳐나기 시작했습니다. 이때 많은 소액주주분들께서 마음고생이 심하셨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2 두 번의 거래 재개

지난 2번의 거래 정지에도 CSA코스믹은 꾸역꾸역? 거래 재개에 성공하였습니다. 특히 2번째 거래정지였던올해 4월에 공시된 거래 정지의 경우 약 20여 일 만에 거래 재개에 성공하면서 조성아 대표에 대한 작은 신임이 다시 생겼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거래재게 이후에도 주가 트렌드가 좋지 않다는 점입니다. 통상 오랜 시간 거래정지되어있던 기업이 문제를 해결하고 거래가 재개되면, 거래량이 폭발하고 주가가 급 상승하는 경우가 많지만, CSA코스믹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특히 지난 20년 9월에 거래 재개가 된 날 4,550원까지 순간 찍었던 주가는 결국 다시 거래 정지가 되기 전까지 지속적인 하락세를 맛보다가 1,450원의 종가로 거래 정지가 되었습니다. 오랜 시간 거래 재개를 기다려왔는데 현실은 주가 폭락이었습니다. 

 

 

3. 최근 주가 트렌드

그럴다면 최근에 거래가 재개된 이후 주가는 어떻게 바뀌었을까요? 거래 재개된 첫 날인 4월 29일, 그리고 다음 날인 4월 30일, 이른바 따상에 성공하면서 이틀 연속 상한가를 기록, 다시 주가가 정상궤도로 돌아오는가 싶었지만, 결국 5월 4일, 6일, 7일 연달아 주르륵 흐르면서 현재 5월 7일 기준의 주가는 2,170원입니다. 

 

 

4. 최신 이슈 사항 및 향후 주가 전망

CSA코스믹 주주 여려분들께 그나마 긍정적인 공시 소식이 최근 2번 나왔는데, 4월 29일 거래가 재개되면서 조성아 대표가 특수관계자를 포함해서 보유하고 있는 주식 약 44%에 대하여 내년 4월까지 자발적인 보호예수를 약속하였습니다. 

 

이어서 5월 6일에는 의무보유 기간을 23년 4월까지 자발적으로 연장하였습니다. 이에 대한 해석은 여러가지 의견이 나올 수 있습니다만, 대표이사인 본인을 믿고 실적 개선에 노력하는 모습을 보일 테니 앞으로 주가 상승을 기대해달라는 강한 의지가 담긴 공시 소식으로 저는 이해하고 싶습니다. 

 

이제 남은 이슈는 1분기 실적 발표입니다. 아무쪼록 1분기 실적이 전년보다 대폭 개선된 모습을 보이며 많은 소액 투자자들이 안심하고 투자할 수 있는 종목으로 거듭나기를 바랄 뿐입니다. 

 


제 블로그를 찾아주신 모든 분들께 언제나 행복한 나날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항상 여러분들이 궁금해하는 정보를 정확하게 제공하는 블로거가 되려고 노력하겠습니다. 저의 티스토리 블로그는 포스팅에 붙는 광고 수익을 통해 운영되고 있습니다. 저의 포스팅을 읽으시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커피 한잔의 여유 부탁드리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내용 및 사진 출처 : CSA코스믹 홈페이지, 네이버 증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