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리뷰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계산 안내

반응형

직장가입자와는 달리 지역가입자는 건강보험료를 얼마 내야하는지, 어떻게 산정되는지 그 기준에 대하여 많은 궁금증이 있을 것입니다. 오늘은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산출 기준과 모의 계산 방법에 대하여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모의 계산을 통해서 본인의 연간 소득 금액, 재산 금액 등을 기입하면 지역가입자 내 보험료가 간편하게 확인, 계산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방법에 대해서는 포스팅 마지막에서 자세히 다루고, 그 이전에 어떻게 내 보험료가 간편하게 산출되는지 대략적인 프로세스에 대하여 먼저 말씀드리겠습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계산 방식

기본 공식은 가입자의 소득과 재산, 자동차 이 3가지 요소별로 점수를 내고, 해당 점수의 총합에 매년 변동되는 점수당 금액을 곱하여 건강보험료 금액을 부과합니다. 

 

이를 공식으로 표기하면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 (소득 점수 + 재산 점수 + 자동차 점수) * 점수당 금액" 입니다. 참고로 점수당 금액은 2021년 기준 201.5점입니다. 

 

 

소득 점수 계산하기

지역가입자의 소득은 직장가입자와는 달리 모든 소득을 다 합산하여서, 본인의 소득이 속하는 구간에 해당되는 점수를 보시면 됩니다. 소득금액별 점수는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때 소득에 포함되는 것은 사업소득은 물론이고, 이자소득, 배당소득, 근로소득, 연금소득, 기타소득 등이 있습니다. 단, 비과세 소득은 합산에서 제외됩니다. 

 

[소득 등급별 점수]

 

재산 점수 계산하기

재산 점수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재산에 속하는 범위를 먼저 알아야 하는데, 여기에서 말하는 재산에 속하는 것은 토지, 건물, 주택, 선박/항공기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 전월세 금액도 포함되는데, 이는 앞서 말했던 토지, 건물, 주택 등과 달리 전월세평가금액의 30%만 반영됩니다. 재산 가액은 재산세 과세 표준 금액에 따라서 결정되고, 자세한 재산 금액 구간별 부과점수는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광고) 

 

[재산 등급별 점수]

 

재산금액에서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은 위에 재산 금액 구간에 해당되는 점수가 끝이 아니라, 그 점수에서 아래 표에 나와있는 금액별 기본 공제액을 차감시켜줘야 합니다. 따라서 재산금액을 공식으로 정리하면 "재산금액 = (재산세 과세표준금액 * 100%) + (전월세평가금액 * 30%) - 금액별 기본공제액" 입니다. 

 

자동차 점수 계산하기

마지막으로 지역가입자가 소유한 자동차에 따른 점수가 있습니다. 차량의 종류, 가액, 배기량, 사용연수에 따라서 본인이 소유한 자동차에 해당되는 점수를 찾으시면 됩니다. 사용연수는 자동차를 최초 등록한 일로부터 월 단위로 계산하며, 차량 가액의 기준은 최초 출고가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자동차 등급별 점수]

 

이렇게 소득, 재산, 자동차에 해당되는 점수를 갖고, 지역가입자의 건강보험료를 산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적으로 지역가입자 노인장기요양보험료도 납부하게 되는데요, 이 금액은 건강보험료 * 11.52% (21년도 기준) 으로 산출하면 됩니다.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모의 계산하기

산출하는 방식에 대하여 알아보았으니, 이제 모의로 계산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합시다. 먼저 내 보험료 간편 확인을 위해 아래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https://www.nhis.or.kr/nhis/index.do

 

아래 처럼 상단의 "민원여기요" → "개인민원" → "보험료 조회" → "4대보험계산" 을 클릭해서 보험료 계산하기 화면으로 들어옵니다. 

 

그리고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세대주 국적, 소득 금액, 재산 금액, 자동차 정보를 입력후 맨 하단의 계산하기를 클릭하면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모의 계산이 완료됩니다. 

 

 

※ 정부 지원상품 금리 지원 혜택 통합 확인하기 

 

※ 내용 및 사진 출처 : 국민건강보험 

 

 

반응형